Motion/Blender
[Blender] 모델링의 기본 - ADD MENU
M.제이
2025. 1. 26. 20:00
모델링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빠르게 하려면요?
모델링을 빠르게 하는 것은 단축키를 잘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그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단축키는 바로 Object(객체)를 추가하는 일이겠지요. 내가 만들고 싶은 형태가 있는데, 여러 메뉴를 통해서 객체를 불러 올 수 있지만, 지금 내가 보는 위치에서 바로 추가할 수 있다면 작업의 효율이 높아지지 않을까요. 그럴 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현재 프로그램은 Blender 4.3.0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ADD MENU
단축키 : Shift + A
Blender에서 Shift + A 단축키는 Add 메뉴를 열어 장면에 객체, 조명, 카메라 등 다양한 요소를 빠르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단축키는 3D 씬을 설계하거나 제작할 때 가장 자주 사용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 Mesh (메시)
- 기본 3D 기하학 객체를 추가합니다.
- Cube(큐브): 모델링의 기본 시작점으로 자주 사용.
- Plane(평면): 땅, 바닥, 또는 배경 작업에 사용.
- Sphere(구), Cone(원뿔), Cylinder(원기둥) 등 다양한 기본 도형.
- Curve (곡선)
- Bezier Curve, NURBS Curve, Circle 같은 곡선을 추가하여 경로 애니메이션이나 정밀한 모양을 만듭니다.
- Bezier Curve: 경로 애니메이션이나 섬세한 선 작업.
- Circle(원형 곡선): 프레임이나 윤곽선 작업.
- Surface (서페이스)
- 매끄럽고 매개변수화된 표면을 생성하는 NURBS Surface를 추가합니다.
- 유기적 형태나 곡면 디자인 작업.
- Metaball (메타볼)
- 자연스럽게 블렌딩되는 메타볼을 추가합니다.
- 유기체 모델링이나 독특한 합성 형태 작업.
- Text (텍스트)
- 3D 장면에 텍스트를 추가합니다.
- 텍스트를 익스트루드하거나 3D 형식으로 변환하여 제목, 라벨 작업.
- Volume (볼륨)
- 스모크, 안개 등 볼륨 효과를 위한 볼륨 객체를 추가합니다.
- 볼륨 그리드(Grid)를 이용한 연기 시뮬레이션.
- Grease Pencil (그리스펜슬)
- 3D 공간에서 2D 애니메이션과 드로잉 작업을 위한 Grease Pencil 객체 추가.
- 2D/3D 하이브리드 애니메이션.
- Armature (아머처)
- 캐릭터 리깅과 애니메이션에 사용할 뼈대를 추가합니다.
- Light (조명)
- 씬을 비추는 다양한 조명을 추가합니다.
- Point Light: 모든 방향으로 빛을 방출.
- Sun Light: 태양광처럼 방향성 있는 조명.
- Spot Light: 원뿔 형태로 빛을 방출.
- Area Light: 면적에서 빛을 방출.
- Camera (카메라)
- 장면을 렌더링할 때 사용할 카메라를 추가합니다.
- Speaker (스피커)
- 애니메이션에 사운드를 포함시키기 위한 스피커 추가.
- Force Field (포스 필드)
- 물리 시뮬레이션에서 사용할 중력, 바람, 난류 등의 힘을 추가합니다.
- Collection Instance (컬렉션 인스턴스)
- 기존 컬렉션을 인스턴싱하여 복잡한 씬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 대규모 씬에서 동일한 객체를 여러 번 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