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uch Designer] 01-4 . Operater - SOP
SOP은 Surface Operator의 약자로, TouchDesigner 내에서 3D 지오메트리(형태)를 생성하고 조작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오퍼레이터들은 3차원 모델링, 애니메이션, 효과 생성 등에 필요한 다양한 3D 형태와 구조를 다루는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SOP는 디자이너와 아티스트가 3D 시각적 요소를 직접 만들고, 수정하며,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작업에 사용되며, 복잡한 3D 형태와 구조를 생성하고 조작하는 데 필수적인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SOPs는 3차원 객체를 만들고, 수정하고, 디테일을 추가하는 데 사용되는 오퍼레이터들의 집합입니다. 이러한 오퍼레이터들은 크게 생성, 변형, 결합, 디테일 조정 등의 작업을 위한 것들로 나뉩니다.
- 생성: 기본 형태(프리미티브) 또는 복잡한 3D 모델을 생성합니다. 이는 입방체, 구체, 원뿔, 그리고 복잡한 3D 스캔 데이터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조작: 생성된 3D 지오메트리의 변형(이동, 회전, 크기 조정), 꼭지점 편집, 모양 변경 등을 수행합니다.
- 모델링: 여러 SOP를 결합하고, 복잡한 3D 형태를 만들기 위한 모델링 기법을 제공합니다. 이는 불리언 연산, 서브디비전 서피스, 와이어프레임 모델링 등을 포함합니다.
- 애니메이션: 3D 지오메트리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움직임을 생성합니다.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경로 따라 움직이기, 변형 애니메이션 등이 가능합니다.
- 텍스처 및 소재 적용: 3D 모델에 텍스처 또는 소재를 적용하여 시각적 외관을 개선합니다. 이는 실리즘, 금속성, 반사 등 다양한 물리적 속성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Generator SOPs : 기본 형태나 구조를 생성하는 오퍼레이터
기본적인 3D 형태(박스, 구, 토러스 등)부터 시작하여 보다 복잡한 형태(지형, 프랙탈 기반의 구조 등)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Box SOP (3D 박스 생성)
- Sphere SOP (구 생성)
- Grid SOP (그리드 형태의 면 생성)
Modify SOPs : 생성된 3D 객체를 변형시키거나 수정하는 오퍼레이터
이는 객체의 크기 조정, 회전, 변형 등을 포함하며, 객체에 디테일을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작업도 포함됩니다.
- Transform SOP (객체 이동, 회전, 스케일 조정)
- Twist SOP (객체에 비틀기 효과 적용)
- Subdivide SOP (면을 세분화하여 더 매끄러운 형태로 만듬)
Composite SOPs : 두 개 이상의 3D 객체를 결합하거나 불리언 연산을 사용하여 새로운 형태를 만듬
이를 통해 보다 복잡한 3D 모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Merge SOP (여러 객체를 하나로 결합)
- Boolean SOP (두 객체 사이의 합집합, 교집합, 차집합 등의 연산 수행)
Refine SOPs : 3D 객체의 표면 디테일을 조정하거나 수정하는 데 사용
이는 객체의 메쉬 밀도를 조정하거나, 표면을 더 매끄럽게 만드는 등의 작업에 사용됩니다.
- Subdivide SOP (객체의 면을 세분화하여 더 매끄러운 형태로 만듬)
- Smooth SOP (객체 표면을 부드럽게 처리)
SOPs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는 3D 환경 내에서의 시각적 요소를 직접 제작하고 조작할 수 있으며, 이는 애니메이션, 비주얼 이펙트, 실시간 인터랙티브 설치 등 다양한 창작 활동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각 SOP는 고유한 파라미터를 가지고 있어, 사용자는 이를 조절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여러 SOP를 조합함으로써 복잡한 3D 모델과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Work Flow
- 기본 형태 생성: Box SOP을 사용하여 입방체를 생성합니다.
- 조작 및 변형: Transform SOP을 사용하여 입방체의 위치를 조정하고, Bend SOP으로 입방체를 휘게 만듭니다.
- 상세 모델링: Subdivide SOP을 사용하여 모델의 메쉬를 더 세밀하게 나누고, Boolean SOP으로 다른 지오메트리와의 결합이나 차이를 계산합니다.
- 애니메이션 적용: Keyframe Animation SOP을 사용하여 3D 모델에 특정 시간에 따른 변형을 적용합니다.
- 텍스처 및 소재 적용: Material SOP을 사용하여 3D 모델에 소재를 적용하고, Texture SOP으로 텍스처를 추가합니다.
SOP는 3D 콘텐츠 제작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사용자가 복잡한 3D 세계를 구축하고, 실시간으로 조작하며, 인터랙티브하거나 시각적으로 풍부한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