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커서를 정확히 원하는 위치로 옮기거나
선택한 객체를 특정한 위치에 정렬하려면
어떤 옵션을 사용해야 하나요?
어떤 작업을 하던지, 단축키의 활용도는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3D프로그램에는 정말 많은 메뉴가 있어서 잘 쓰는 단축키는 습관처럼 사용해야 작업의 능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가장 필요한 단축키를 중심으로, 해당 메뉴를 설명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는 별도로 체크를 했습니다. 모든 프로그램들이 다 그렇지만, 항상 프로그램을 열어서 직접 활용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현재 프로그램은 Blender 4.3.0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SNAP MENU
단축키 : Shift + S
Blender에서 모델링 한 Object를 클릭하고 Shift + S 단축키를 사용하게되면 Snap 메뉴가 열리며, 원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항목에 따라 객체나 선택 항목을 3D 공간의 특정 지점에 정밀하게 정렬하거나 스냅할 수 있습니다.
커서를 움직이는 단축키는 Shift + 우클릭
커서가 중앙으로 오게 하는 단축키는 Shift + C
- Selection to Grid
- 선택한 객체 또는 정점/엣지/면을 가장 가까운 그리드 지점으로 이동시킵니다.
- 객체를 정확하게 그리드에 맞춰서 매치할 수 있고, 균형잡힌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 Selection to Cursor
- 선택한 객체 또는 정점/엣지/면을 3D 커서의 위치로 바로 이동시킵니다.
- 3D 커서를 기준으로 작업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 카메라나 리깅 작업을 할 때 유용합니다.
- Selection to Cursor (Keep Offset)
- 선택 항목을 3D 커서의 위치로 이동하되, 원래 커서와의 오프셋을 유지합니다.
- 객체들이 서로 상대적인 위치를 유지하면서 커서 주위로 움직어야 할 때 사용합니다.
- 객체들의 비율을 유지하면서 다른 위치로 이동할 때 사용합니다.
- Selection to Active
- 선택한 항목을 활성 객체나 요소(마지막으로 선택된 객체나 정점)의 위치로 스냅합니다.
- 마지막으로 클릭한 항목을 기준으로 모든 객체가 모이게 됩니다.
- 선택한 객체들을 특정 기준의 위치로 옮기고 싶을 때나 하나의 중점으로 모아서 배치할 때 사용합니다.
- Cursor to Selected
- 현재 선택한 객체로 3D 커서를 이동시킵니다.
- 피봇포인트 - 메쉬의 중심에 맞춰놓고 다른 작업의 기준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 Cursor to World Origin
- 3D 커서를 월드 원점(좌표 0, 0, 0)으로 이동시킵니다.
- Shift + C 단축키와 동일합니다.
- Cursor to Grid
- 3D 커서를 가장 가까운 그리드 지점으로 이동시킵니다.
- Cursor to Active
- 3D 커서를 현재 작업에 활성 객체나 요소의 위치로 스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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