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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Blender

[Blender] 정확한 모델링을 위한 필수 도구 - SNAP MENU

by M.제이 2025. 1. 25.
3D 커서를 정확히 원하는 위치로 옮기거나
선택한 객체를 특정한 위치에 정렬하려면
어떤 옵션을 사용해야 하나요?


어떤 작업을 하던지, 단축키의 활용도는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3D프로그램에는 정말 많은 메뉴가 있어서 잘 쓰는 단축키는 습관처럼 사용해야 작업의 능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가장 필요한 단축키를 중심으로, 해당 메뉴를 설명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는 별도로 체크를 했습니다. 모든 프로그램들이 다 그렇지만, 항상 프로그램을 열어서 직접 활용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현재 프로그램은 Blender 4.3.0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SNAP MENU
단축키 : Shift + S

 

Blender에서 모델링 한 Object를 클릭하고 Shift + S 단축키를 사용하게되면 Snap 메뉴가 열리며, 원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항목에 따라 객체나 선택 항목을 3D 공간의 특정 지점에 정밀하게 정렬하거나 스냅할 수 있습니다.

 

커서를 움직이는 단축키는 Shift + 우클릭

커서가 중앙으로 오게 하는 단축키는 Shift + C

 

  • Selection to Grid
    • 선택한 객체 또는 정점/엣지/면을 가장 가까운 그리드 지점으로 이동시킵니다.
    • 객체를 정확하게 그리드에 맞춰서 매치할 수 있고, 균형잡힌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 Selection to Cursor
    • 선택한 객체 또는 정점/엣지/면을 3D 커서의 위치로 바로 이동시킵니다.
    • 3D 커서를 기준으로 작업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 카메라나 리깅 작업을 할 때 유용합니다.
  • Selection to Cursor (Keep Offset)
    • 선택 항목을 3D 커서의 위치로 이동하되, 원래 커서와의 오프셋을 유지합니다.
    • 객체들이 서로 상대적인 위치를 유지하면서 커서 주위로 움직어야 할 때 사용합니다.
    • 객체들의 비율을 유지하면서 다른 위치로 이동할 때 사용합니다.
  • Selection to Active
    • 선택한 항목을 활성 객체나 요소(마지막으로 선택된 객체나 정점)의 위치로 스냅합니다.
    • 마지막으로 클릭한 항목을 기준으로 모든 객체가 모이게 됩니다.
    • 선택한 객체들을 특정 기준의 위치로 옮기고 싶을 때나 하나의 중점으로 모아서 배치할 때 사용합니다.
  • Cursor to Selected
    • 현재 선택한 객체로 3D 커서를 이동시킵니다.
    • 피봇포인트 - 메쉬의 중심에 맞춰놓고 다른 작업의 기준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 Cursor to World Origin
    • 3D 커서를 월드 원점(좌표 0, 0, 0)으로 이동시킵니다.
    • Shift + C 단축키와 동일합니다.
  • Cursor to Grid
    • 3D 커서를 가장 가까운 그리드 지점으로 이동시킵니다.
  • Cursor to Active
    • 3D 커서를 현재 작업에 활성 객체나 요소의 위치로 스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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