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디자이너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Operator Family라는 6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된 노드 기반 툴입니다.
각 Operator Family는 특정 작업에 특화된 Operator들을 포함하며, 파라미터를 통해 Operator의 작동 방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Operator Family
- TOP (Texture Operator): 이미지, 영상, 텍스처를 처리하는 Operator들을 포함합니다.
예시로는 이미지 불러오기, 변형, 합성, 필터링 등이 있습니다. - CHOP (Channel Operator): 데이터를 처리하는 Operator들을 포함합니다.
예시로는 숫자 계산, 문자열 조작, 데이터 시각화 등이 있습니다. - SOP (Geometry Operator):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을 위한 Operator들을 포함합니다.
예시로는 메쉬 생성, 변형, 애니메이션, 텍스처 매핑 등이 있습니다. - MAT (Material Operator): 3D 모델링에 사용되는 머티리얼을 만드는 Operator들을 포함합니다.
예시로는 빛, 색상, 질감 등을 설정하는 Operator들이 있습니다. - COMP (Composite Operator): 여러 Operator들을 하나의 컴포지트로 묶어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Operator입니다.
- EXT (External Operator): 외부 DLL 파일을 통해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Operator입니다.
Signal Flow
TouchDesigner는 데이터 흐름 기반 프로그래밍(dataflow programming)을 사용하는 비주얼 프로그래밍입니다.
이는 즉, 프로그램의 작동 방식을 정의하기 위해 노드(node)를 연결하여 데이터 흐름(signal flow)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입력(Input)과정은 왼쪽에서, 그리고 출력(Output)은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진행합니다.
- 기본 개념
- 노드(Node) : TouchDesigner에서 사용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각 노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며, 입력(input)과 출력(output)을 가지고 있습니다. - 데이터 흐름(Signal Flow) : 노드를 연결하여 데이터가 이동하는 경로를 만듭니다.
데이터는 숫자, 문자열, 이미지, 3D 모델 등 다양한 형태일 수 있습니다. - 연결(Connection) : 노드의 출력을 다른 노드의 입력에 연결하여 데이터 흐름을 만듭니다.
- 파라미터(Parameter) : 노드의 작동 방식을 설정하는 값입니다.
- 노드(Node) : TouchDesigner에서 사용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 주요 구성 요소
- Operator : 데이터를 처리하는 노드입니다.
덧셈, 곱셈, 필터링, 이미지 변환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Operator가 있습니다. - TOP :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노드입니다.
이미지, 텍스트, 3D 모델 등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COMP : 여러 Operator와 TOP을 연결하여 만든 하위 네트워크입니다.
재사용 가능한 기능을 만들거나 코드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 Geometry : 3D 모델을 생성하고 조작하는 데 사용하는 노드입니다.
- CHOP : 채널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노드입니다.
오디오, MIDI, 센서 데이터 등을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 Operator : 데이터를 처리하는 노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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