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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active Media/Touch Designer

[Touch Designer] 01-3 . Operator - CHOP

by M.제이 2024. 9. 27.

CHOP은 Channel Operator의 약자로, TouchDesigner 내에서  오디오, 애니메이션, 신호 처리 등 시간 기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사용됩니다. CHOP는 시간에 따라 변하는 데이터, 즉 '채널' 정보를 생성, 변환, 분석하고 이를 시각화하거나 다른 연산자와 상호작용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설치에서의 사용자 입력 처리, 라이브 퍼포먼스에서의 오디오 분석 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 Audio Device In  / Audio File In : 각각 실시간 오디오 입력(예: 마이크로폰)과 오디오 파일(예: WAV, MP3)로부터 오디오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이 데이터를 분석하여 오디오 시각화를 생성하거나, 오디오 볼륨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조정하는 등의 작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디오 신호의 루트 평균 제곱(RMS) 값을 계산하여 오디오의 강도를 시각적 요소에 매핑할 수 있습니다.
  • Math : 수학적 연산을 데이터 스트림에 적용하여 데이터를 스케일링, 오프셋 조정, 정규화 등을 수행합니다. 입력된 데이터의 범위를 조정하거나, 여러 데이터 스트림을 합치거나, 데이터 간의 연산(더하기, 빼기, 곱하기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센서 데이터의 스케일을 조정하여 다른 시스템의 입력 범위에 맞출 수 있습니다.
  • Filter  : 입력 데이터 스트림에 필터링을 적용하여 부드러움, 지연, 가속 등의 효과를 적용합니다.
    데이터의 급격한 변화를 줄이거나, 노이즈를 제거하는 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센서 데이터에 부드러운 필터를 적용하여 더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효과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Logic : 데이터에 논리 연산(AND, OR, NOT 등)을 적용합니다.
    특정 조건이 충족될 때만 신호를 전달하거나, 특정 임계값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이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인터랙티브 설치에서 사용자의 특정 동작이나 상태를 감지하여 다른 이벤트를 트리거하는 데 유용합니다.
  • LFO : 저주파 발진기(Low Frequency Oscillator)로, 반복적인 변화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애니메이션, 빛의 깜빡임, 사운드 모듈레이션 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주파수, 진폭, 위상 등의 파라미터를 조절하여 원하는 리듬과 패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Speed : 시간에 따른 데이터의 변화율(속도)을 계산합니다. 애니메이션의 가속도를 조절하거나, 센서 데이터의 변화 속도를 분석하는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움직이는 속도에 따라 애니메이션의 재생 속도를 조절하거나, 인터랙티브 설치에서의 물리적 인터랙션 강도를 측정할 때 유용합니다.
  • Sequencer : 시간에 따라 여러 이벤트나 액션을 순차적으로 트리거합니다. 프레젠테이션, 공연, 또는 복잡한 시퀀스를 필요로 하는 인터랙티브 설치에서 다양한 미디어 요소(예: 비디오 클립, 사운드 트랙, 라이팅 이펙트)의 재생을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사용자는 타임라인에 따라 이벤트를 정확하게 스케쥴링할 수 있습니다.
  • Envelope : 오디오 신호나 다른 형태의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진폭의 변화를 분석하거나 생성합니다.
    이는 오디오 시각화, 다이나믹한 인터랙션 응답 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의 비트에 맞추어 시각적 요소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오디오 신호의 강도에 따라 조명의 밝기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Time Slice : 현재 시점에서의 데이터 스트림의 "슬라이스"를 추출하여,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데이터에 대응합니다.
    실시간 데이터 피드, 예를 들어 라이브 오디오 입력이나 센서 데이터에서 가장 최근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사용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는 실시간 반응형 시스템에서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 Merge : 여러 데이터 스트림을 하나로 합칩니다. 복수의 입력을 받아 하나의 출력 스트림으로 만들어, 여러 센서의 데이터를 결합하거나, 다양한 애니메이션 소스를 통합하는 등의 작업에 사용됩니다.